미크로틱(mikrotik) 장비 포함하여 문의 사항이 있어 방문하였습니다.

ter2   
   조회 6191   추천 0    

안녕하세요. 네트웍 꽤~초보입니다. 몇 달을 검색하고 알아보다가 이곳까지 들어와 회원 가입까지 하게 되었네요.

네트웍은 겨우 나스 좀 돌리고 포트포워딩 하는 수준입니다. ㅠ

문제는 운영하는 회사에서 동영상 스트리밍을 좀 하는데,

꽤 전부터 공유기가 버벅이고 불안정한 느낌을 많이 받아서요 - 사실 라이브 스트리밍 중에 간헐적으로 문제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결국 공유기와 스위치를 바꾸어야겠단 생각에 알아본 지 몇 달이 지났습니다.


얼마 전까지 좁혀진 제품군이 유비쿼티의 edgerouter와 미크로틱인데,

유비쿼티쪽은 연락을 취해보니 무선쪽 전용이라 저희가 원하는 유선 전용 상품과는 안맞다고 하시더라구요. ㅠ

대신 다른 견적 하나 받아왔구요, 

그리고 미크로틱은.... 가입 하기 전부터 이쪽 글들이 종종 검색되어 읽어보았는데,,,

별천지입니다.ㅠㅠ

저보다 네트웍쪽을 잘 아는 직원도,, 이 제품은 솔직히 자신 없다고 하니..


여튼,

궁금증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견적 주신 분들께 물어볼까도 했는데, 

구매하는 입장이지만 상도상 본사와 타사의 제품들 비교해가며 이러쿵 저러쿵 하는건 예의가 아닌것 같아서..

이곳에 글을 남깁니다.


지금도 그럭저럭 돌아가고 있어서 그리 급한 것은 아니고 올해 말까지만 하면 될 것 같은데,

국내 회사 제품(앞으로 A로 표기)과 미크로틱 중에 고민입니다.

솔직히 토탈 들어갈 견적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 최대 500 까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ㅠ


A 제품 사양은 CPU(4core) / Ram(4G) / HDD(1TB) / 1GC(12), 1GF(2) / Firewall Throughput 5.5G / IPS Throughput 4G / VPN Throughput 2G / Concurrent session 2,000,000 입니다. (사실 이 용어들 중에서 시퓨,램, 하드 빼고는 대강 뭐 그런건가 합니다.)

제품만 구입한다고 될 게 아니라, 향후 문제가 생겼을 때 처리할 비용까지 생각하면 대략 초기 비용이 1,000만원 가까이 되어서 고민입니다.

성능이 미크로틱 제품들보다 어떤지도 잘 모르겠구요. - 사실 방화벽이 왜 필요한지도 모르겠습니다. 해킹 막는게 방화벽 아닌가요?


미크로틱 제품은,,,

상기 국내 제품과는 달리 돈을 들인다고 해서 지원이 될까?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즉, 문제가 생기면 바로 커버하지 못할 위험성을 안고 가야만 할 것 같은. (구입하게 되면 트루네트웍스 국내총판에서 구매할 예정입니다.)

이곳 사용기나 글들을 보면서 그런 심정이 더더욱 굳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유비쿼티로 가! 아니면 미크로틱이야! 했다가,,, 솔직히 좀 멘붕이 왔습니다.

저희 직원은 걍 인터넷 선 하나 더 따고 공유기 더 들여서 사내 컴퓨터 나눠서 쓰던가, 

기업용 아이피타임 공유기로 돌리자고 제안했는데,

뭣도 모르는 제가 그걸 강.하.게. 거절해 버렸거든요. ㅎㅎ


여튼, 읽으시는 분들 힘들게 글만 엄청 길어졌습니다.

내부에 30여대의 유선 컴퓨터가 연결되어 있고, 2,500kbps로 7대 정로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하며,

동시 접속자 수가 그리 많지 않지만 일부 동영상 스트리밍(FHD)을 자체 나스(NAS)에서 뿌릴 예정인데,


(1) 걍 돈 많이 들여도 국내 제품 사고 한달 정도 지원 받으면서 간다. (돈은 알아서 충당하고)

(2) 미크로틱 제품 임대 또는 구입해서 몇 달 열심히 연습해 본 뒤에 버리던지 쓰든지 결정한다.

(3) 걍 편하게 적당히 쓸 줄 아는 기업용 아이피타임 공유기(유선) 구매해서 쓴다.


현 상황에서 어떤게 최상의 선택일까요?

박문형 06-17
현재 사용하는 인터넷 상품명 / 전체적인 네트워크 망도 / 사용하는 스위치 ,공유기,NAS 모델, 네트워크 케이블 종류 모델

정도로 대략 전체적으로 어떻게 네트워크를 꾸며 놓으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국내 제품 A는 방화벽으로 판단됩니다.. 있으면 좋지만 본래 가격이 좀 나가죠..

https://www.2cpu.co.kr/ad_board/984

방화벽 알아보시면 위의 링크 제품도 확인해보세요..

필요한 것은 라우터와 스위치라고 하셨는데 염두해 두신 모델이 있으신지요??



공유기와 라우터는 다릅니다..

미크로틱 임대 서비스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없습니다..

기업용 IPTIME 공유기 그런게 있나 모르겠네요.. 비스무리한 것은 있지만 (기업용 장비는 기업용 라우터라고 보기에) 제 기억으로는 없습니다..

미크로틱 제품은 가성비의 제품이고 전반적인 하드웨어 제품 무상 AS기간이 1년, 몇몇 고성능 제품 무상 AS기간이 3년 입니다..
     
ter2 06-17
(1) LGU+ 기가 2회선(이 중에서 1회선만 사용)
  5층 인터넷선 - 넷기어R8000 - 넷기어 24포트 기가스위치 - '컴퓨터6대, 단말기 2대, 나스 2대'+ 'IPTIME24포트 허브(컴퓨터 등 유선 9대)' + IPTIME 16포트허브(컴 8대) + IPTIME 4포트 허브-7층 IPTIME24포트 허브(컴 6대) 이렇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연장하고 연장하다 보니 이렇게 되었습니다. ㅠㅠ
나스는 시놀로지 1621+ / 1513+ 사용중이구요, 둘 다 4포트 랜을 LACP로 묶어서 넷기어 24포트에 연결해서 사용중입니다.
추후 1대 더 들어올 예정입니다.(SSD 동영상 스트리밍)
네트워크 케이블은 5e가 주로 쓰이는데, 5층 넷기어 스위치 주변에는 cat7도 보이고 cat6도 보입니다.

(2) 동영상 스트리밍은 주로 외부에서 진행하구요, 속도가 느린 영상만 내부에서 나스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시 접속자 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많아야 20여명? 근데 향후는 잘 모르겠습니다.)

(3) 미크로틱으로 결정이 되면, 임대가 안되면 그냥 한 대 구매해서라도 직접 테스트 해 보려구요. (엄청나게 비싸지만 않으면...)
  멋도 모르고 나스다 인터넷이다, 스위치다 하며 막 만지던 시절에 길게는 5일, 짧게는 하루 풀로 업무를 마비시킨 적이 몇 번 있어서,,
  이로 인한 손실이 훨씬 크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임대든 구매를 하든 충분히 연습 해 보고 진행하려구요.
  그런 부분에서는 국내 업체 제품들이 일단 와서 설치해주고, 1년 정도는 관리해 준다고 하니 관심은 갔는데,,, 아, 이게 또 금액이..

(4) 기업용 IPTIME은 "EFM ipTIME T24000 유선공유기" 요 제품 생각해 봤었습니다.

염두에 둔 모델은 딱이 없습니다만,,

사실... 이유는 없는데 제 마음은 미크로틱으로 70프로 기울어있는 상태라, 근데 이걸 내가 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입니다.
직원은 만류에도 불구하고.. (같이 일하는 직원은 걍 편한거 IPTIME 써도 된다고 하는데,, 그걸 제가 안된다고 뿌리치는 바람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든 제가 앞장서서 해결해 나가야 할 것만 같은 분위기라..)

그래서 걍 편하게 국내에서 관리해주는 회사 제품을 사용하는게 좋을지,
사실 그리 많은 기능을 사용하는게 아니라-포트포워딩, LACP, 2WAN과 로드밸런싱, 시놀로지 나스에서 워드프레스 작업 및 DDNS? 여튼, 인터넷 주소 치고 들어오는것 정도라서, 미크로틱 기본 세팅으로도 충분하다고도 하셔서. 고민이네요. ㅠㅠ
          
박문형 06-17
제가 보기에는 스위치 허브도 어느 정도 등급이 있는데

제가 보는 오래 써도 큰 문제 없는 스위치 허브는 최소 넷기어 / HPE 정도입니다..

넷기어  GS724Tv4  / GS748Tv5 모델은 오래 되었지만 한국게임방협회에서 인증한 모델이라 튼튼하다고 들었습니다..

많이 팔려서 그런지 중고도 꽤 있습니다..

IPTIME은 싸긴 한데 2년 넘으면 파워쪽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더 오래 사용하고 문제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가 보는  UTP 케이블 최소 기준은 LS 전선 입니다..(랜스타 케이블도 가성비 제품으로 쓸만은 합니다..)

공유기는 넷기어 R8000 도 나쁘지는 않지만 의외로 통신사에서 임대 해주는 공유기도 튼튼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ter2 06-17
넷기어 스위치는 그 모델이 맞아요! GS724T 뒤에 v는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아요. 파란색 스위치.
한 대는 물려서 쓰고 있고, 다른 사업장이 망해서...ㅠㅠ 거기서 남은 한 대가 여분으로 있습니다.
UTP케이블은 가서 확인해 봐야겠네요. 케이블 업체마다 성능이 차이날 지는 몰랐네요.
                    
박문형 06-17
넷기어 스위치에서 V는 버젼입니다..

케이블은 같은 스팩(CAT 5 /5E /6 등등) 이더라도 잘라보면 단선인 경우가 있고 연선인 경우도 있으며

싸구려 케이블은 구리 안쓰고 알미늄 같은 것을 쓸 때도 있습니다..

본래 UTP 케이블 표준은 각 8가닥 선이 단선이고 구리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옛날에 웹하드 전성기때 파트너 사에서 UTP 케이블을 LS 전선 것으로 고집하고 주문제작해서 사용하더라고요..

가격은 일반적인 중국산 케이블 보다는 비싼데 왜 그 케이블을 고집하느냐라고 물어보니 실제 서버에 붙여서 사용해보면

트래픽이 배는 차이가 난다는 것입니다.. 웹하드도 비지니스인지라 좋은 성능이 되어야 돈을 벌수 있기에 케이블을 그렇게 선택하더라고요..

현재도 LS 전선 케이블은 일반적인 중국산 케이블보다 거의 2배 가격으로 비쌉니다..
고래1006 06-17
저도 박문형 님의 답글에 동의합니다.

저 역시 미크로틱 초보 이지만.
나름 공부해 가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Asus 고급형 공유기를 사용할 때 보다 안정성 면에서는 뛰어납니다.

말씀하신 기능을 보아서는 방화벽 보다는 고성능 라우터가 맞다고 생각되네요.
     
ter2 06-17
저도 방화벽이 필요할까 생각에,, 서버를 전용으로 돌리는 상황이 아니라서...ㅜㅜ

그리고 마음의 70%는 이미 넘어와 있습니다. ㅠㅠ
근데 이게 집에서 저만 쓰는게 아니라, 이로 인해 업무가 마비되었을 때 과연 제가 감당할 수 있을까가 걱정이에요.
ㅠㅠ (몇 번 그랬더니, 무지막지하게 욕을 처 먹은 상태라....)
약간의 자신감과, 도움이 필요한데 ㅎㅎ

여기 가입하고 덕분에 어제 새벽에 미크로틱 입문자 메뉴얼 가이드-박문? 님께서 쓰신 것을 한 참 읽어 보았습니다.
1/3까지 와~ 이거 할만한데,,, 하고 읽었는데, 그 이후로 용어찾고 내용 읽고 하다가 멍 해져서 스톱된 상태입니다. ㅎㅎ
박문형 06-17
기가 인터넷에 재대로 버틸만한 미크로틱 라우터는 대략 CCR 씨리즈 제품입니다..

여러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반도체 대란으로 아마 국내 미크로틱 재고는 없고 주문해도 몇 달 걸릴 것입니다..

어떤 장비든 공부하고 동작시킬려면 메뉴얼 부터 봐야겠죠..

https://help.mikrotik.com/docs/display/ROS/RouterOS

https://wiki.mikrotik.com/wiki/Manual:TOC


그 외에 PC에 인텔 랜카드 꼽고 미크로틱 라우터 OS x86 버젼을 받아 설치한 후 라이센스를 구매해서 셋팅한 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하면 하드웨어 가격은 줄일 수 있으나 PC가 돌아가는 것이라 1U 라우터 보다는 전기는 많이 먹습니다..
박문형 06-17
혹시 사무실에 인터넷 전화도 같은 허브에 물려놓았다면  데이터용 허브와 인터넷 전화용 허브는 분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유기 --- 데이터용 허브 --- 각 PC
          --- 인터넷 전화용 허브 --- 각 인터넷 전화

이런 식으로 구축하면 내부 네트워크에 문제 발생시 문제를 조금이나마 빨리 발견할 수 있고 인터넷 전화가 고장이더라도 PC에 돌아가는 인터넷은 살아 있습니다..
     
ter2 06-17
인터넷 전화 분리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아마도 스위치-허브 연결되어 있을 것 같은데, 요부분은 지금도 처리 가능하니 확인 후 바꿔 두어야겠네요.

메뉴얼은 영문판은 좀...우선 힘들것 같아서
이곳에서 어느분이 올려주신 기초가이드를 어제부터 보기 시작했습니다. ㅎㅎ

다행이 이곳에서 미크로틱 관련해서 의견들을 많이주셔서,
이거 한 번 해 볼까 하는 생각이 점점 더 굳어지고 있습니다. ^^
당장 급하게 돌릴 것은 아니라서, 연말까지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나저나 다나와 등에서 미크로틱 검색하니 여러 물건들이 있던데요, 판매처는 다양하고..
이거 재고가 있는 걸까요?
아니면 재고는 있는데, 사후 처리가 안되는 그런 건가요?
          
박문형 06-17
인터넷 전화용 스위치 허브는 10/100 짜리라도 튼튼만 하면 보통 동작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ter2 06-17
아! 남는거 많은데, 그렇게 해야겠군요! 고맙습니다!!
                    
박문형 06-17
10/100 모델도 알려주시면 대략 쓸만하다 아니다 아는대로 말씀해드릴께요..

사실 10/100 스위치는 용도가 있지 않는 한 중고시장에서도 안 사갑니다..

거의 폐품 수준..
                         
ter2 06-19
아..기존 아이피타임 빼고 다른 스위치(넷기어 등등)로 넣으면
기가 아이피타임 허브나 스위치는 5~6대는 남습니다. ㅠㅠ
버리긴 아깝고, 가장 작은게 8포트부터 24포트라서, 그거 쓰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ㅎㅎ
박문형 06-17
미크로틱 국내 수입원은

트루네트웍스와 대흥정보통신입니다..

트루네트웍스가 먼저 미크로틱 비지니스를 시작했고요..

대흥정보통신은 본래 학교에 무선인터넷쪽으로 비지니스를 하였습니다..

두 회사 견적 받아보고 비교해보면 아시겠지만 각기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은 은근히 직구를 많이 합니다..

여기 네트워크란이나 Q/A 검색 꾸준히 해보시면 몬가 얻어가는게 있을 것입니다..

https://www.2cpu.co.kr/freeboard_2011/1488720?&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mum&sop=and
     
ter2 06-17
긴 답장 감사드립니다!!
알려주신대로 내부 네트웍 정리는 지금 진행중인 업무 끝나고,
제품 들어오기 전에 전체적으로 정리하기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여기 Q/A는 최근 며칠동안 살펴보며 공부 중입니다. 공부 할 게 많네요. 저나, 저희 팀원이나.ㅎㅎ

그리고 최종 결정은 미크로틱으로 하기로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희 시스템에서는 방화벽까지는 필요가 없다고들 하셔서요.

다시 한 번 도움 말씀 감사드리구요,
저 뿐 아니라 같이 일하는 동료도 함께 종종 이곳에서 정보 알아보고, 도움 요청 글을 올리게 될 것 같습니다.^^
          
박문형 06-17
미크로틱도 기본 방화벽기능이 어느 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40명짜리 사무실도 Mikrotik RB4011로 차고넘쳤던것같네요
스트리밍 안정성 생각하면 CCR-10XX 시리즈로 충분할것같습니다.

iptime은 겪어보면 눈물만 납니다.
     
ter2 06-17
그게 IPTIME 때문인지도 모르는 사람이 바로 접니다. ㅠㅠ
IPTIME에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밖의 일을 맡기고 있단 것도 이번에 처음 알았구요.

공유기는 걍...처리량 무시하고 모두 다 처리할 수 있는건줄 알았습니다. ㅋ....
박문형 06-17
https://www.2cpu.co.kr/sell/474433?&sfl=wr_name%2C1&stx=%C3%D6%C0%E7%C1%A42cpu&sop=and

중고도 괜찮다면 이런것 구해서 셋팅해서 쓰셔도 웬만합니다..

네트워크 장비에서 재일 유명한 브랜드가 시스코인데 문제는 가격이 장난 아니고 원칙적으로 펌웨어 업데이트 같은 것 하려고 해도

돈이 들어갑니다.. 시스코는 펌웨어나 기술지원을 시스코와 직접 거래한 회사에게만 권한을 줍니다..

https://www.arubanetworks.com/ko/products/switches/access/5400r-series/

제가 좋아하는 타입의 스위치입니다..

맞는 모듈만 꼽고 셋팅하면 여러가지 타입으로 셋팅이 가능합니다..

굉장히 오래된 타입이고 링크 모델은 최신형입니다..

국내에서 요즘 중고는 좀 보기 힘들고 새것은 어떻게 셋팅하냐 다르지만 가격이 후덜덜합니다..
     
ter2 06-19
아..이건
저희가 필요한 범위를 넘어서는 것 같아요. ㅎㅎ
차후에 일이 잘 되어서 확장되면 그 때 써야되지 않을까 합니다.
MOONL 06-18
아이피타임은 절대 안됩니다.
위에 말씀하신 아이피타임 기업용 써봤고 아이피타임에서 나온 듀얼wan 유선 공유기도 써봤습니다.
말씀하신 트래픽 못견딥니다.
스트리밍 별로 vlan이 있으셔야 좀 괜찮지 안으실까 한데..
미크로틱은 gui 프로그램이 있어 편하지만 네트워크 지식이 없으면 어렵습니다.

저라면 미크로틱 라우터 중에서 저렴한 것으로 셋팅 및 테스트 해보고 다시 규모에 맞게 도입하거나 적당한 미크로틱 "스위치"를 구매해서 RouterOS에서 라우터로 셋팅해서 테스트 해보고 풀 구성할거 같습니다.
스위치를 라우터로 셋팅하면 퍼포먼스는 안나오지만 셋팅 정도는 연습 및 사용 여부는 알 수 있을테니까요.
스위치는 추후 어디든 사용하기 좋으니 돈 버릴 일은 적고 라우터 셋팅도 가능은 하니 좋은 테스트 기기가 될 수 있을거 같네요.

아니면 pfsense나 untangle 긑은 SW라우터를 PC로 만들어보시고 스위치는 미크로틱 구매하도 좋은 방법일거 같습니다.
     
ter2 06-19
잘 알겠습니다.
공부와 연습을 충분히 하는게 좋을 것 같기는 한데,
개인이 아니라 회사 업무로 교체를 해야될 시점일 것 같아서..ㅠㅠ
돈은 쪼금 더 들긴 하지만, 일단 정식 수입 업체에서 구매해서 도움을 좀 받기로 했습니다.ㅎㅎ
지금 제품도 없는 상황이라, 일단 수급 되는대로 설치해서 도움 좀 받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공부는 좀 하기로 했습니다.
하도 아이피타임만 썼더니,,, 네트웍이 다 그런줄 알았죠. 끼우기만 하면 되는..

덕분에 한 동안 공부도 좀 하고, 견문도 많이 넓힐 것 같습니다.
박문형 06-18
PC에 미크로틱 RouterOS x86 버젼 올릴수 있습니다..

https://wiki.mikrotik.com/wiki/Manual:License

프리는 아니지만 규모별로 몇단계 레벨이 있고 가격도 다릅니다..

https://www.2cpu.co.kr/hojak/5533

https://www.2cpu.co.kr/network/4348

옛날에는 저런 식으로 중고 1U 네트워크 어플라이언스 장비 마니 구해서 셋팅해 사용했습니다..
     
ter2 06-19
어...이건 또 뭐죠? 오......
어렵네요..ㅠㅠ
정말 긴 시간동안 여길 들락날락 하면서 공부할 것 같습니다.ㅠ
Lemming 06-19
국내 총판사중 홈페이지들을 보니 트루네트웍스는 서버쪽 비즈니즈가 주이고 요즘도 사업을 하는 줄은 모르겠으나
대흥정보기술은 네트워크쪽 비즈니스가 주로 보입니다. 네트워크쪽 업력이 오래되고 가격대가 높은 시스코나 아루바등 파트너사라 네트워크 유지보수, 설치가 주 사업이네요. 종합상급병원과 국방과학연구소등이 주 사이트고요. 잘 상담 받아보세요.
     
ter2 06-19
고맙습니다!!
올해 말쯤 제대로 설치와 세팅이 진행되지 않을까 합니다.
설치 하고 나면 후기도 함 올릴게요 ^^




제목Page 1/86
07-01   963   L2스위치
06-27   3043   소닉쿠
06-24   3885   리듬앤버터
06-24   4179   강남사짜
06-22   5063   팬더고라니
06-18   6387   keiminem
06-17   6192   ter2
06-13   6281   네트워크어…
06-13   5108   cdoubley
06-12   5294   ordinaryday
06-10   5192   댕댕이
06-10   3918   팬더고라니
06-09   3641   kimjang
06-08   2817   안철현
06-07   2753   행복하세
06-07   2654   팬더고라니
06-06   2273   MOONL
06-03   3626   Mazinga
06-02   3598   차가워
05-31   4022   차가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