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veeam .. 이렇게 쉽고 간단하고 좋은걸 이제서야 쓰기 시작했습니다... 허허

캔위드   
   조회 2877   추천 0    


한줄요약 : veeam 겁나 쉽고 편하고. 공간 적고(백업압축저장기본). 빠르다. free 버전은 vm 10개까지. free버전도 스케줄링도 된다.

(Acronis와 비교 질문 올린게 허무하네요. 굳이 다른걸 찾아서 비교해볼 여지가 1도 없습니다.)


esxi 를 쓴지는 꽤 되었습니다만

백업은 clone 기능을 활용한다던가

아니면 vm도 하나의 서버이니 실제 서버처럼 crontab 에서 nas 로 복사하게 스케줄 걸고 그렇게 써오다가

vm 을 통체로 백업해 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어서 veeam 을 써봤습니다.

 


veeam 이 free version은 vm 10까지만 백업된다고 하는데 실제 백업할건 그 이하라서 일단 free로 해봤습니다만 정말 쉽네요.

1. 그냥 veeam 용 vm 하나 만들고 (os는 위도우. 클린)

2. veeam free iso 받아서 탑재 후 setup.exe 클릭해서 설치하고. ( 옵션은 무조건 기본. 엔터만 다다다 )

3. veeam 실행

 - 3.1 백업 스토리지 클릭해서 대형 nas 의 네트워크 드라이브 추가 ( \\nas_ip\veeam_backup )

 - 3.2 인벤토리 클릭해서 esxi 서버 ip 계정 추가

 - 3.3 backup 에서 add 클릭해서 백업할 vm들 주루룩 선택하고 3.1에서 생성한 백업 스토리지 선택하고 스케줄 지정.

     스케줄 기다려도 되는 것 같지만 테스트삼아 바로 시작.

아주 잘 됩니다!


그리고 free버전에선 스케줄링이 안된다라고 본거 같은데 잘 되는거 같습니다. ( veeam version 10 기준 )

정확한건 내일이 지나면 알 수 있겠네요 ( 혹시 안되면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행복하세 2020-12
근데 esxi 무료등록버젼은 veem지원안된다고해서 포기했죠 ㅎㅎ
     
캔위드 2020-12
아마도 내부적으로 스냅샷+클론 기능을 쓰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ㅎㅎ

그리고 이거 대박인게 증분백업 이네요;
300G 짜리 vm 한번 백업시 13분 걸리는데 그 다음엔 겁나 빨리 끝나서 왜그런가 봤더니 증분 백업 하네요 ㅎㅎ
          
행복하세 2020-12
esxi 갠용으로 하나 쓸려고 봤더니 제일 저렴한게 60만원정도 들더군요.
               
DarknessAng… 2020-12
개인적으로 쓸려면 이베이 가서 키 사세요

1~20달러 정도에 살 수 있습니다 (Enterprise Plus조차)

물른 불법이지만, 등록하고나면 딱히 애 안 먹여요
                    
행복하세 2020-12
쿠팡에서 파는 윈도우 막키같은건가 보군요
이베이서 뭐구매해본적없는데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김현린 2020-12
이베이에서 사는거라면..
좀더 구글링해서 그냥 키젠을 찾는게 낫지 않을까여 ㅎㅎ
                         
DarknessAng… 2020-12
키젠 아직까지 본적 없는지라 (가짜만 널림) 실존하는지 불명입니다

다만 키 개당 등록 가능 회수 제한이 없는지 구글링해서 주운 키조차 매번 잘 되네요 (...)

결국 구글링해서 키 줍던지, 아니면 매너리즘으로 그냥 10달러쯤 버리는셈치고 돈으로 때우면 됩니다
                    
김현린 2020-12
5.5랑 6.0 가꾸 있습니다..
랜섬이나 그런게 걱정되서 내부망 완전 차단된 vm에서 키값만 몇개 뽑아다가 이메일로 보내서 키만 가지고있긴 하네요 ㅎㅎ
                         
DarknessAng… 2020-12
어차피 키 1개로 무제한 회수 되는듯하니 결국 1개의 vCenter Server내에서 중첩만 안 되면 되니, 구글링등으로 키를 호스트 개수만큼 주섬주섬 주워담으면 충분하긴합니다
시도니 2020-12
BCA (Business Critical Application) 중 DB 같은 것이니 sap / sap hana , office365 같은 것도 백업이 가능합니다.

음., 그리고 개인용도로 저렴한게 60만원이라고 하셨는데..

어떤 걸 기준으로 몇개를 했고, 고객사가 어디냐에 따라 천차만별이 납니다.

Veeam 이 좋은 툴인건 맞는데, 나름 제약도 없지 않아서.. 말이지요. ㅎㅎㅎ
송주환 2020-12
Veeam 초창기에는 프로모션도 많이 하고 그랬는데, 이제 메이저급 백업 어플라이언스가 되어서 그런지 많이 비싸졌더라구요.
당연한 일이지만, 약간 아쉽기도 합니다.
김현린 2020-12
아크로니스가 VM백업에서 정말 약합니다.
아크로니스는 물리머신OS 백업용 까지는 정말 좋은데 VM백업은 양대 산맥(베리타스,emc)따라갈라면 10년은 걸리지 않을까 싶네요.
빔도 한번 만져봐야겠습니다.
중복 제거가 아닌 단순 증분이라면
VMware의 cbt 기능 일거같군요.대부분 vm이미지백업에서 사용하는 기술이긴한데..
흠터래스팅 합니다 ㅎㅎ
     
DarknessAng… 2020-12
요즘 리얼머신 백업도 엉망입니다

버전업할수록 버그가 점점 늘어나는 느낌입니다
          
김현린 2020-12
저도 최근에 정말 허접하구나 하는걸 느끼고는 있습니다.
개인 PC용을 서버용으로 만들기는 했는데..
중앙 관리라면서 하는게 하나도 없어보이는..
좀.. 암튼 많이 그렇습니다 헣헣..
               
DarknessAng… 2020-12
그걸 넘어서 그냥 간단하게 OS깔린 디스크를 백업 -> 복구하는 최저한도의 기능만을 바라는데, 그조차 버그로 똑바로 안 되는 수준입니다 (이미 답이 없음)
                    
김현린 2020-12
복구가 안된다면 백업 솔루션으로서의 신뢰도가 0 인건데요...
심각하군요..
복구 할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쿨럭..
                         
DarknessAng… 2020-12
정말 웃기는게 백업할땐 아무말 안 했다가 복원할려면 에러 띄우는일이 너무 잦아요

갔다버린지 오래고, 정말 필요한 경우에도 구버전을 PE에서 돌려서 떄우고 있습니다 (이런 폐기물 깔기도 싫음)
     
하이바 2020-12
어헐헐
백업에서 아크로니스가 아직 거론되는군요
구매해둔 아크로니스서버가 어찌나 속을 썩이는지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백업도 실패가 많이 나오지만,
복원은 더 안됩니다.
1년에 1,2번씩 복원테스트를 일정잡고 하는데요.
할때마다 복불복이 따로 없네요.

참고로 11.7 사용합니다.  요즘 버전은 좀 나아졌으려나요?
          
김현린 2020-12
요즘버전도 백업 실패에 행걸리고 이래저래 문제가 많긴합니다..
백업쪽에서 5년 넘게 일하고 있어 그런지 베리타스,EMC 미만은 잡이라 생각하긴하는데
아크로니스는 물리머신 OS 백업 제외하면 진짜 쓸 이유가 1도 없어보입니다..
베리타스랑 EMC가 리눅스에 대한 OS 백업을 지원하지 않다보니 선택지가 크게 없지요..
최근 베리타스가 리눅스OS백업을 지원한다는 이야기를 듣긴했습니다만..
확인은 안해봤습니다.




제목Page 7/107
2014-04   2928432   회원K
2014-05   3247303   정은준1
02-02   840   winner712
01-31   1366   솔잎냉면
01-29   1223   베나와
01-29   1038   타임투리브
01-28   998   winner712
01-24   1360   osthek83
01-22   1784   chotws
01-14   1605   winner712
01-12   1672   하이바
01-12   1732   1회용
01-12   1464   우루루루루루
01-11   1295   rollover
01-08   1285   우루루루루루
01-08   1253   우루루루루루
01-04   1827   캔위드
01-03   2689   ROM정해준
01-03   1598   스텔러
01-03   1275   반군
01-02   1117   ttoees
01-02   1164   핑구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