쪽팔리면 질문하지 맙시다. 소중한 답변 댓글을 삭제하는건 부끄러운 일 입니다
안녕하세요. 11월 한겨울이 가을같네요. 지구가 인간보고 나가라고 하는 거 같습니다.
제목처럼, 서버에서 buffer / cache 를 강제 정리하는 게 좋은가 ? 에 대한 질문입니다.
학교에서는, MEM 의 Buffer / Cache / Paging 등의 전략은 OS 의 전략을 따르는 게 가장 효율적이고, 인간이 개입하는 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진다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그러려니 하고 있었고, 작업자들이 서버에서 버퍼나 캐쉬를 강제로 비워달라고 하면 "나는 그렇게 안 배웠다" 고 거절했죠. 논리적으로 생각해 봐도, 메모리 에서 buffer / cache 가 결국 느린 IO 를 대응하려는 측면이 있는거고, 어느정도 예측과 예비가 들어가니까 100% 딱 맞게 사용할 수는 없을 거라고 생각했죠.
근데 , 서버의 zombie process 들을 날리면서 생각이 좀 바뀌었습니다. 생각보다 zombie 들이 자주,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혹시, 서버 운영하시는 분들중에서, mem buffer / cache 를 수동으로 날리거나 정기적으로 손 대는 분들이 있나요?
해당 작업이, 필요성을 느끼시나요? 마치 zombie process 들을 관리자 권한으로 날리는 것 처럼요.
이상입니다. 모두들 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행복은 희생없이는 얻을 수 없는 것인가.
시대는 불행없이는 넘을 수 없는 것인가.
ũ IO û ϴ. ũ IO ϸ ؼ ʱȭ ߰.
2. buff/cache dropϴ° ϴ. SLAB ְ, buff/cache DATA CACHE inode cache, slab cache ɼ ϴ.
CACHE ƹ SWAP ƹ ҿ ϴ.
cache drop () ּ
mem ִٸ drop cacheص ҿ ̴ϴ. , ݴ, drop cacheϽð buff/cachje پ ƴϸ ׳ Žñ Ȯ ϰ
cache hit ̵̱ cache ְ ȿԴϴ.
й swap , swap ִٸ vm.min_free_kbytes vm.swappiness vm.vfs_cache_pressure ڽ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