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영상 편집용 NAS 질문드립니다.

남빵   
   조회 2331   추천 1    

현재 작업용으로는 각 컴퓨터에 M2 ssd, PCI ssd 등을 장착해서 사용중이고 백업용으로는 시놀로지 1815+ 제품을 사용중입니다.

ssd는 협업시 각 PC에 파일 전송이 힘들며 용량에 제한이 있고 사용중인 나스는 속도가 너무 느려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을 알아보는 중입니다.

사용환경은 윈도우 PC 3~4대의 컴퓨터에서 접속이 되어야하고 실사용시 초당 전송속도 1000mb 이상 나와야 하며 8베이 이상의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알아보니 보편적으로 DAS는 포트가 여러개더라도 접속된 각 컴퓨터에서 파일공유가 안되며 NAS는 공유는 되는데 실 속도가 초당 1기가 이상이 나오긴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검색해보니 Qnap사에서 나온 TVS-1282T 라는 제품이 nas와 das겸용으로 썬더볼트3 포트를 4개 지원하고 속도도 스펙상 2500mb/s 이상 지원하는 걸로 나오는데요 지인 말로는 스펙과 실사용시 속도는 다른데다가 mac이 아닌 pc에서 사용시 속도가 얼마나 나올지는 써보기 전엔 모른다고 하더군요.. 가격도 상당히 비싼데 섣불리 결정하기 힘들어 질문 남깁니다.


정리하면..


1. 제 상황에 맞는 추천할만한 스토리지 제품이 있는지

2. TVS-1282T 같은 제품이 PC에서 실사용시 어느정도의 속도가 나오는지

3. PC에 장착할 썬더볼트3 카드와 케이블을 추천 부탁드립니다.

4. nas 보니 cpu와 ram에 따라 버전이 많은데요 사용자가 4명 이하이면 cpu, ram은 저사양을 골라도 상관없을까요?


고수님들의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짧은글 일수록 신중하게.
박문형 2018-12
mb/s 인가요 ?
MB/S 인가요 ?
     
남빵 2018-12
메가바이트/s 입니다.
          
박문형 2018-12
비트랑 바이트랑 혼동 되면 계산이 아예 어긋나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트워크는 비트를 많이 사용하고 스토리지는 바이트를 많이 사용합니다..
               
남빵 2018-12
아 그렇군요 단위가 다르다는 얘기는 들었었는데, 주의해야겠군요 감사합니다.
3-4대에서 모두 1000MB/s가 나올려면 8베이에선 SSD가 아닌한 어림도 없습니다 24베이 모델에서 10GbE가4개는 달린 모델로 가셔야 할겁니다.
타협을 보더라도 16베이정도 모델은 되어야 할겁니다 https://www.qnap.com/ko-kr/product/ts-ec1680u%20r2 최소 이정도 모델 혹은 https://www.qnap.com/ko-kr/product/tvs-ec2480u-sas-rp%20r2 이정도 모델로 가셔야합니다 10기가 네트워크 구축은 필수이구요. 이것도 스위치에 pc마다 랜카드 다 장착하시면 미크로틱 제품에 멜라녹스등 저렴한 제품으로 해도 400~500만원은 들어갈겁니다
지금 정확히 어떤식으로 데이터가 교환되는지 모르지만 유저 A B C D가 있으면 A유저 데이터가 BCD에게 전부 뿌려지는 상황이 많은건지 A는 C에게 주고 B는 D에게 주는 이런 상황이 많은지에따라 비용을 아낄수도 있을거 같습니다 모두에게 데이터 공유를 해야한다면 정공법으로 10기가 네트워크에 24베이 나스가 답입니다...
1대1 교환이 대부분이면 pc끼리 p2p네트워크를 구축하는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남빵 2018-12
서로 같은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하고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상황인데 읽기는 각 컴퓨터에서 계속 진행되지만 쓰기는 작업 완료시 랜더링 할 때만 사용하게 됩니다.
p2p 네트워크를 사용한다면 DAS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건가요?
박문형 2018-12
http://extronav.tistory.com/2

여기 보시면 어떤 4K인지 모르겠지만 대역폭이 나와 있습니다..

QNAP TVS-1282T 같은 장비는 썬더 볼트 인터페이스의 대역폭은 4K를 지원한다고 쳐도 디스크가 그만한 속도를 내려면 저장비로 무리라고 봅니다.

QNAP에 문의하여 레이드 벤치마크 데이터를 내놓아라고 하고 거기에 맞춰 재대로 지원할 수 있나 보세요..

개인적으로 볼때 NAS 장비는 4K 지원이 무리입니다..(100G 꾸민다고 해도)

NAS의 특성상 패킷통신을 하는데 패킷통신은 속도가 지멋대로 입니다..

그러나 방송용 캡춰나 스트리밍에는 고대역으로 꾸준한 속도가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방송용 작업하는데 검증된 장비를 써야지 검증 안된 장비를 써봤자 헛일입니다..

(우리나라가 방송용 장비는 SONY에 중독된 것 마냥)

http://www.accusys.com.tw/

이 회사 제품은 그나마 전세계 방송국에서 검증이 되어 있습니다..

공유 솔류션도 있습니다.

내용 잘 보시고 맘에 드는 것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상담/견적 등 필요하시면 소개 해드립니다..
남빵 2018-12
항상 4K 영상을 읽기 쓰기 한다기보다.. 음.. 저희는 에프트이펙트 작업이 주인데 합성이나 그래픽 작업을 합니다.
레이어가 많고 무거운 작업일 경우 4K 이상 사이즈의 422 MOV나 TGA, SGI 시퀀스를 베이스로 그 위에 FHD급의 영상 소스 레이어가 10개 이상 올라가기도 합니다.
따라서 딱히 정해진 속도가 아니라 일단 무조건 빠른 읽기속도가 중요한데요 (쓰기 속도는 그 정도 까지 필요없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PCI SSD의 읽기 속도가 초당 1.2기가바이트의 속도가 나오니 그정도의 속도는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보내주신 링크 통해서 보니
http://www.accusys.com.tw/T-Share/A12T3-Share/
이 제품이 적당해 보이는데 아마존 가격이 5600 달러면 국내 구입시 어느정도 비용이 발생할지 겁이 좀 나네요 ㅠㅠ
상담/견적 필요하구요 소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powergate 2018-12
5600달러가 드라이브별도 가격이고 일반 DISK 사용 못합니다.
용량별 라이센스 따로 있다고 보셔야 합니다.
박문형 2018-12
http://www.accusys.com.tw/ExaSAN/SW16-G3/

여러대 쉐어해야 한다고 하기에 이거 생각했었습니다..

쪽지 드렸습니다..
     
남빵 2018-12
넵 감사합니다 ^^
epowergate 2018-12
1. 어떤 NAS로든 NAS로는 불가능 합니다.
2. Accusys가 대안일 수 있는데 나중에 사용자가 늘어나거나 하면 사용 불가능 합니다.
    가격은 모르겠습니다.
3. 만약 저렴이를 찾으신다면 Oracle의 OCFS2 (또는 REDHAT의 GFS2)를 기반으로하는 SAN 공유저장장치를 만들어 보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Accusys와 유사한 구성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확장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무지 저렴할 겁니다.
문제는 OCFS2나 GFS2가 관리하기가 까다롭습니다.  잘못하면 리부팅해야하고, 정말 잘못하면 데이터 날아갈 수도 있습니다. 
사실 이부분은 Accusys도 (어떤 시스템도) 마찬가지지만 직접하시면 문제가 발생할때 본인이 해결해야 합니다.
조현호 2018-12
원래 영상편집자였구요. 영상편집용 스토리지를 몇번 구축해본 적이 있습니다.
https://www.apple.com/final-cut-pro/docs/Apple_ProRes_White_Paper.pdf
여기를 참고했는데  4K prores 30p 기준 629Mb/s 이고 FHD prores 30p 147Mb/s 이니까
최대부하 작업 걸때는 2Gb/s 정도 걸리는 셈이네요.

예산이 많으시면 무조건 비싸고 좋은거 쓰시면 되는데요. (요구한 성능 안나오면 반품하면 되는 장점)
주변에 가난한? 사람들이 많아서 스토리지를 직접 세팅해서 납품했습니다. 거의 대기업 1/10정도 가격

영상편집이 컷편집, 자막, 효과 등등 같은 구간을 반복하는 작업이 많아서 항상 대역폭을 계속 먹지는 않습니다.
스토리지는 1기가 두개를 묶어서 2기가로 하고요. 3~4대 편집컴을 동시에 돌려도 원할하게 돌아갔습니다.
단순 편집이 많았지만 멀티캠 4-5개 돌려도 잘 돌아갔습니다.
대역폭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프리뷰 해상도나 프레임을 낮추는 등으로 충분히 커버가 가능했습니다.
*위는 FHD 기준입니다.

프리미어, 에펙, 에디우스 등 편집프로그램이 캐시할당을 많이 합니다.
처음 프로젝트 로딩하고 잠깐 버벅일 수 있는데 캐시로 잘 읽어옵니다.
그래서 편집컴에 메모리를 32G정도로 많이 꼽으면 네트워크 자원을 덜먹습니다.
편집 소프트웨어에서 메모리 캐싱이 자동으로 되는 경우도 있고 설정을 해줘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같으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SSD(NVME)로 스토리지 세팅을 한 후에(서버 2012이상 아무거나) 스토리지, 편집컴에 각각 2포트 기가랜카드 연결해서
최대부하 걸리는 작업을 테스트 해봅니다.
LA로 묶을 필요도 없고 메이커있는 기가스위치면 됩니다. IP만 다르게 해주면 SMB3로 자동으로 2Gbps로 묶입니다.

만약 이 상태로 잘 돌아간다면 스토리지서버에 SSD로 읽기캐싱을 걸고 4port 기가랜카드로 설정하고
편집컴에는 2port 기가랜으로 세팅하는 식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SMB3 로드밸런싱이 생각외로 잘 동작합니다.
잘 안된다면 광으로 가야하겠죠. 광은 제가 잘 모르겠네요.

네트워크 영상협업은...
1. 이론상 대역폭보다 실제로는 훨씬 적게 먹는다는 것.
2. 편집컴의 성능, 특히 램이 중요하다는 것 (영상소스가 여유램으로 캐싱됨)
3. 스토리지내 캐싱은 필수라는 것. 서버메모리, 레이드 캐시램도 많으면 좋지만 HDD Raid에 SSD캐싱이 필수입니다.
(HDD로만 구성된 스토리지는 좋은 대기업 제품을 쓴다 해도 동시편집때 혹은 레이어작업시 액세스타임에서 절대절대 견디질 못합니다.)
4. 네트워크 편집을 잘 하다가도 촬영소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스토리지에 올리는 작업을 하면 네트워크 전체가 버벅거릴 수 있습니다.
편집을 안할때 올리던지 USB나 핫스왑베이 등으로 서버에서 직접 물리면 문제없습니다.

SSD캐싱은 프리모캐시 서버버전을 써봤는데 이상하게 일주일 정도 되면 스토리지가 느려지는 현상이 생겨서 재부팅을 해야 했었고요.
윈도서버 스토리지풀-가상디스크로 묶는 형식으로 잘 쓰기는 했는데 나중에 문제가 생겨서 분리하려면 파티션이 초기화 된다고 해서 추천하기가 애매하네요.
Raid 카드에서 캐싱을 지원하는것 알아보셔서 세팅하는게 안전할 것 같습니다. 요즘엔 많이 나오는것 같네요.

정확한 소스종류나 네트워크, 편집시스템, 프로그램 환경을 알 수 없어서 이것저것 쓰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저도 현재는 다른 업종에서 일하고 있어서요.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족... 팁인데요. 주변에 원본을 날려서 피보는 사례를 너무 많이 봐서요.
촬영원본이 SD카드라면 대용량 HDD 한대에 전체를 모아두시고 프로젝트 끝날때 까지 따로 보관하시는게 좋구요.
레이드는 필히 Raid6에 핫스페어 하나 만드시고요.
섀도백업 추천하는데요. (맥의 타임머신 같은 기능, 랜섬웨어에 대비도 됩니다.)  레이드에 섀도백업을 하면 속도저하가 심해서 하드를 하나 더 추가해서 섀도백업 지정해 거시는게 좋습니다.
남빵 2018-12
감사합니다. 경험자시라 도움이 많이 되네요. 공부할 게 많은 것 같습니다.
서버는 생각해본 적이 없는데 그것도 가능하겠군요.
그럼 이런 건 어떨까요? 컴터가 4대 이하니까 SFP+ 4포트짜리 10G 카드를 사서 각 컴터에 장착한 후 서버 없이 광으로 서로 연결해서 드라이브를 공유설정 해놓는다면 각각의 PC가 서버 겸 편집컴이 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게 성공한다면 가장 저렴한 구성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가능할까요?
그리고 컴터에 장착된 SSD는 초당 1.5GB 이상의 속도가 나오는데 전송 속도가 1GB/s 가까이 가능할까요?
     
조현호 2018-12
전송속도에만 중점을 두시는데요...

어떤 영상작업을 하는지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하나의 4K영상에 HD영상을 여러개 올리는 에펙작업이라고 하셨는데요.
prores 소스는 촬영원본인지 출력물인지
한 작업당 영상길이는 얼마인지 이런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마도 방송의 앞부분 타이틀 같은 짧은 영상을 외주로 하시는것이라 추측되는데요.
유튜브에 포트폴리오라도 있으시면 알려주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폴더공유라는 개념을 알고 계시다면
테스트용으로 레이어 많은 하드한 작업으로 완료된 소스+프로젝트를 하나의 폴더에 다 모아보세요.
서버 필요없고 다른 컴에 싹 옮긴다음에 폴더공유해서 열어보세요.
작업관리자-성능-이더넷 여기에서 대역폭 확인해가면서 이것저것 작업해보세요.
어떤 구간에서 편집이 되고 어떤 구간에 부하가 걸리는지 보입니다.
30초 정도의 짧은 프로젝트라면 기가랜으로 가능할 수도 있어요.
(로딩이 오래걸릴 경우 장터에서 광10G 두개사셔서 직결로 테스트)

1GB/s(8Gbps) 라고 하셨는데 영상편집에서는 너무 높은 대역폭입니다.
4k 60p 아니라면 1Gbps도 넘지 않습니다.
이것 확인하시려면 sata3 SSD에 소스를 담았을때 버벅거리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스가 용량이 너무 크다면 화질저하가 크게 없는 선에서 prores 소스의 압축률을 바꿔볼 필요도 있습니다.
(소스가 촬영 원본이 아니라 출력물이라는 가정하에 출력물 압축옵션 조정, 재인코딩을 말하는 것은 아님)
팟플레이어에서 재생된다면 tab키 눌러서 확인 가능합니다.

* 이게 왜 중요하냐면 스토리지 서버를 쓴다해도 SSD캐시가 필수인데 하드웨어 Raid 카드는 보통 SATA SSD만 지원하거든요.
SATA SSD 550MB/s 하나에서 4명 동시편집이 안되면 NAS나 서버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광장비도 소용없어요.
SSD로만 레이드를 구성하시던지 NVME SSD로 캐싱을 해야하는데 그렇게 되면 아주 복잡해집니다.
하드웨어Raid 6로 안정성 확보해봤자 윈도내장 SSD캐싱은 NVME와 레이드를 Raid0레벨 개념으로 묶어버려서 오류나면 같이 맛이가거든요.

편집때 NAS, 스토리지서버를 쓰는 이유가 같은 소스로 협업을 하기 위함인데
각 PC의 폴더를 공유하면 프로젝트가 엉망진창 됩니다.
한사람이 작업하기 위해서 4대를 다 켜야 하는 상황이 자주 생깁니다.
현재 작업은 어떻게 하고 있으며 가장 불편한 부분은 무엇이고 어떻게 개선되면 좋은지를 정확히 알아야 뭐든 진행이 됩니다.
hd소스가 라이브러리처럼 수백개가 있고 그중에서 그때그때 골라서 쓰는 형태라면 NAS 가셔야하고
프로젝트당 합성소스가 정해진 것이라면 작업때마다 USB3.1 M.2 SSD에 소스들 복사해서 작업하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 가장 좋을겁니다.

가격보다는 기능에 먼저 중점을 두시고 방향을 잡으셔야 할겁니다. 기능에 맞춰 가격은 조절이 됩니다.
4K소스만 편집컴에 복사하고 효과용 HD소스를 저렴한 Nas에서 쓰는 적당한 타협점도 찾을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서버는 2cpu장터 중고물품으로 세팅해서 R510 36테라 200만원에도 맞춰봤습니다.
http://2cpu.co.kr/sell/291670 장터에 24테라 50만원까지 나와있네요. SSD cachecade 가능하고요. 광장비만 추가하면 될 듯.
레인보우7 2018-12
개인적으로 NAS에서 풀로 뽑으려면 인터페이스 속도를 확장시키는 방법인데, CIFS가 영상편집에 안정적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영상편집프로그램에서 해본적은 없어서요. ^^

여러대 3~4PC가 10G에 네트웍에서 풀로 다 쓰려면, HDD RAID조합을 최대속도를 올리는 조합으로 맞추고,
10G 포트를 4개정도 nas에 장착하고, 각각 PC에서 10G로 Crossover 로 물리면 나름 10g nas 속도는 뽑을수 있을듯한데,
제가 가지고 있는 장비로 2댑정도 동시에 테스트를 해보니, 나름 속도가 10g 에 근접하긴하네요.
테스트할때 raid 빌드가 걸린상테여서 i/o를 날린거라 레이드 빌드가 끝나면, 더 올라갈듯한데.. 모르겠습니다.
메인보드가 일반 pc급이라 서버보드로 올리면, 성능은 더 올라갈듯도 합니다.
사진자료가 댓글에 올라가지 않아서 상단게시글로 간단하게 테스트한 이미지 자료를 올려드리겠습니다.

ssd 가격이 착해지면, 나름 10g를 환경 조합과 나쁘지는 않을듯 합니다.
     
조현호 2018-12
꽃게 기가랜카드가 처음나올 때부터 스토리지 서버로 편집했는데요.
CIFS로 편집 원할히 돌아갑니다.
사진이 많이 들어가는 프로젝트는 로딩이 좀 걸리는데 그것만 빼고 불편함이 없습니다.
iSCSI 로 테스트해보니 내장된 하드처럼 빠른데(심지어 집에서 VPN 연결해도!) 공유해서 동시쓰기가 안돼서...
윈도깔린 컴에서는 폴더공유가 세팅도 쉽고 사용하기 가장 무난한것 같아요.
조현호 2018-12
제가 업무환경을 알수없어서 다양한 상황을 가정하느라 이리저리 글을 길게 썼는데요.
직접 편집컴을 본다면 딱 맞는 조언을 드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팀뷰어 원격으로 한번 보고 싶네요.
1815도 고급기종에 속하는데... 느리다고 하시는게
레이어가 많아 스레드로 인한 과부하인지 4k 대역폭 문제인지를 파악해야 되거든요.

가장 좋은 경우
쓰고계신 1815+ Nas에 캐시용 SSD하나만 추가하고 4포트 활성화하여 4G로 묶은 다음
각 PC에 2포트 랜카드만 추가해서 손쉽게 해결 할 수도 있습니다.




;